여러분께서는 특정 제품의 대략적인 가격, 판매처, 리뷰 등의 전반적인 정보가 궁금할 때, 가장 먼저 어떤 행동을 취하시나요?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에 '검색'을 하시는 것이 일반적일거예요. 오픈서베이의 '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평소 궁금한 것이 있을 때 네이버, 유튜브, 구글을 가장 많이 활용한다고 하는데요. 유튜브 검색 광고 또한 실질적으로는 '구글 애즈'를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네이버와 구글 검색 광고만 제대로 이해하고 적용해도 검색으로 유입된 고객을 최대한 놓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검색으로 유입된 고객은 특정 키워드를 직접 '검색'한 고객이기 때문에, SNS 상에서 우연히 정보를 알게되는 고객에 비해 수월하게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우리 제품에 꽤나 관심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이기 때문인데요.


SNS 상의 퍼포먼스 마케팅의 평균 클릭당 비용(CPC; Cost Per Click)이 꽤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분들 중 가장 저렴한 광고 중 하나인 검색 광고를 놓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까 우려되는 마음에, 오늘 스몰레터는 온라인 광고의 기본 중 하나인 검색 광고의 꿀팁과 사례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01. '구글 & 유튜브' 검색에 노출하기

✴ '한국인이라면 역시 네이버!'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네이버가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오픈서베이'의 리포트에서 확인하셨듯, 유튜브와 구글도 네이버에 결코 뒤쳐지지 않는 수준으로 사용되는데요.


특히, 2개 이상의 포털을 활용해 검색하는 사용자 수도 늘어나고, 안드로이드 기반의 휴대폰에는 '크롬'이 기본 웹브라우저로 적용되어있어 구글을 결코 가볍게 볼 수 없죠.


또한, 유튜브에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는 MZ 세대가 증가하고 있어, 구글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지는데요. 구글과 베인앤컴퍼니의 조사에 따르면, MZ세대의 소비자는 동영 시청이 (다른 세대에 비해) 2배 이상 구매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커머스 이외의 교육, 커뮤니티 등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특히 구글 검색을 간과서는 안되겠죠.


  BRAND 01  낼나 Click


구글 검색 광고가 너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지금 5초만에 실행해보실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사몰 상에서의 '제품명'과 '설명'을 변경하는 것인데요. 카페24, 아임웹 등 어떤 호스트를 쓰시더라도, '검색엔진(SEO)용 제목과 설명'을 입력하는 영역이 있을거예요. SEO용 제목과 설명을 변경해주세요.


디지털 다이어리와 다양한 디지털 문방구 브랜드, '낼나'는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온라인 플래너인 ‘웨딩 다이어리’를 출시했는데요. 제품 자체가 '웨딩 다이어리'라는 특색있는 키워드인데다가, 제품 설명에 #노션, #템플릿, #굿노트 등의 핵심 키워드까지 더했기 때문에,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실제로, 낼나의 웨딩 다이어리는 '웨딩 노션 템플릿'이나 '노션 결혼준비 템플릿'처럼 검색할만큼 일반적이면서도 목적이 분명한 키워드로도 상단에 노출이 되는데요. 낼나처럼, 적합한 키워드로 제품을 세팅하여 고객의 구매로 이어진다면, 구글은 그 결과를 다시 반영해 노출 순위를 재조정해준답니다.

게다가, 낼나처럼 블로그 콘텐츠를 자사몰에서 꾸준히 발행하고 있는 회사라면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가 더 많으니 훨씬 유리하겠죠. 제품 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제목과 소제목 등을 수정해보세요! 이 것만으로도 우리 브랜드의 웹사이트 노출 기회를 더욱 많이 만들 수 있답니다.

 ✅ small tips | 다른 브랜드는 어떤 키워드로 검색되는지 확인하는 법 

인간의 눈으로는 식별되지 않지만, 검색 엔진에 반영되는 키워드를 ‘메타 태그’라고 하는데요. 우리 브랜드는 제목과 설명이 잘 설정되어 있는지, 다른 브랜드는 어떻게 설정해두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크롬 익스텐션이 있습니다. 바로, SEO META in 1 CLICK인데요! 지금 설정해두시고, 우리 브랜드의 SEO를 관리해보세요!


 BRAND 02  소녀나라  Click

구글 광고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알아서 효율적인 키워드를 찾아 머신러닝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이런 광고 방식을 ‘동적 검색 광고’라고 부른다고 해요. 동적 검색 광고는 제품의 상세 페이지의 내용에서 어떤 키워드가 효율적인 키워드인지를 광고 시스템이 직접 찾아서 노출하고 최적화합니다.


10대 여성들에게 유명한 쇼핑몰 브랜드 ‘소녀나라’는 동적 검색 광고 기능만 추가해서 같은 예산으로 10% 높은 전환을 발생시켰다고 하는데요. 동적 검색 광고는 광고주가 키워드를 직접 선택하고 관리하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초기에는 광고비 소진율을 꾸준히 확인하실 것을 추천드리고요.



또한, 동적 검색 광고를 통해 내가 몰랐던 잠재 타깃에게도 노출이 될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소녀나라는 국내 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에서도 진출해 다양한 국가에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여러 언어로 자동 번역해서 노출해주는 구글 동적 검색 광고로 20% 정도의 더 많은 트래픽(클릭수)을 달성하였다고 하네요!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작은 브랜드라면 꼭 참고해야하겠죠?

 ✅ small tips | 구글 검색 광고를 시작할 때, 참고할 링크 

· 구글 검색 광고의 원리에 대해 이해를 돕는 블로그: 키워드를 그룹별로 관리할 때 고려할 점, 제외할 키워드를 분류해야하는 이유, 구글은 단순히 입찰가보다는 품질지수와 소재와 포맷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담은 블로그입니다. Click

· 내 제품을 유튜브 검색으로 노출하는 법: 유튜브 키워드 검색 광고의 사례와 세팅 방법을 다룬 블로그입니다. Click



02. '네이버 쇼핑'에서 노출하기
✴ 네이버는 국내에서 1위 포털 사이트입니다. 그래서인지, 네이버 검색 광고에 대한 방법론이 난무해 검색 광고를 시도조차 하기 어려워하는 사장님들이 많더라고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작은 브랜드가 네이버 생태계에서 검색 순위에 올라갈 수 있는 쉽고 중요한 방법들을 핵심만 쏙쏙 골라 알려드릴게요!

 BRAND 03  러닉스  Click

“우리는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검색광고를 위해 스마트스토어도 함께 운영하는 것이 좋을까요?” 많은 대표님들이 스몰브랜더에게 하시는 질문입니다.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를 함께 운영하는 브랜드의 좋은 사례로 운동하는 사람들을 위한 브랜드, '러닉스'가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해 시장성 검증을 마치고, 브랜딩을 하여 자사몰 론칭을 해 큰 성과를 거둔 러닉스는 《작은 브랜드를 위한 지침서》에도 소개된 적이 있는데요. 러닉스는 자사몰을 론칭한지 2년 만에 스마트스토어를 다시 오픈하여 2개의 채널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고객이 볼 수 있는 제품명은 다르게 설정했는데요. 자사몰에는 [러닉스 웨이스트 벨트]로, 스마트스토어에는 검색에 유리한 [러닉스 웨이스트 벨트 러닝 플립 벨트 가방]으로 설정했죠.

네이버에서 검색이 유리한 제품명을 설정해둔 덕에, 러닉스의 스마트스토어에는 후기가 5개 밖에 없는데도 ‘러닝 플립’ 검색 시 상단에 노출이 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찜하기'와 '리뷰' 수가 많지 않더라도 우리 브랜드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보면 무료로 상단에 노출할 수 있는 방법이 생각보다 많이 있답니다.


네이버 쇼핑 광고는 50 글자 안에서 제목을 지어야 하기 때문에 판다랭크아이템 스카우트 등의 키워드 사이트를 활용하여 제품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보시고 적용하여 테스트해보세요. 초기에는 2~3일 간격으로 상품 키워드를 업데이트하고 모니터링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광고 없이도 상위 노출되는 키워드를 찾는다면 비용 없이도 꾸준한 유입을 발생시킬 수 있답니다.

 ✅ small tips | 네이버가 좋아하는 상품명 로직 요점 정리 (원문링크

· 적합도: 키워드를 검색했을 시에 어떤 '카테고리'가 우선 노출이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 인기도: 제품의 클릭수, 판매 실적, 구매평수, 찜수 등을 기간별로 측정해서 적용합니다. 

· 신뢰도: 제품명을 가이드라인에 맞게 작성했는지, 어뷰징을 하지 않았는지를 중점으로 반영합니다.

 CASE 04  아이프리  Click


아이프리’ 보풀제거기는 2019년부터 [세탁소 보풀제거기]를 검색하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제품입니다. 광고 집행없이도, 이렇게 가치있는 키워드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만봐도 광고비를 크게 절감하고 있다는 증명이죠.


제조사의 인지도가 높지 않아서 어떤 마케팅도 어려울 것 같지만, 제품에 찰떡으로 맞는 키워드를 찾아 선점한다면 차곡차곡 매출 전환으로 이어지는 알짜배기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다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보다는 우리 브랜드만의, 하지만 고객의 뇌리에 각인되는 키워드를 발굴해보세요. 세탁소 OOO, 승무원 OOO, 고시생 OOO와 같이, 우리 브랜드의 전문성이나 신뢰도를 자연스럽게 노출하는 키워드도 좋겠죠!

 ✅ small tips | 네이버가 좋아하는 제품명 찾기 (원문 링크)

1.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아이템 발굴’을 클릭하고 우리 제품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2. 기간을 지난 1년으로 설정하고, ‘브랜드 제거’를 누른 후 나오는 키워드를 엑셀로 다운로드 하세요.

3. 키워드 중 우리 브랜드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모두 나열하여, 쇼핑 검색 키워드에 추가해 광고를 집행하면 끝! (네이버 비즈니스 강의를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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