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뉴스레터에서 다룬 사례 중 하나가 스몰브랜더에서 다루기에 부적절한 사례라는 구독자님의 제보를 받아 해당 사례를 제외하고 공유드립니다. 제보해주신 구독자님 감사드립니다!

드디어 따뜻한 봄이 왔습니다. 🌸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가 되었으니, 고객을 직접 만날 기회를 마음껏 활용해보아요! "오프라인 이벤트는 상상만해도 너무나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그래도 다수의 고객을 한 번에 직접 만나 진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만의 특장점은 모두들 공감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스몰레터에는 "작은 브랜드가 효율적으로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방법과 사례"를 들고 왔어요. 그리고, 스몰레터의 첫 오프라인 이벤트인 'small but big talk'에 여러분을 초대할 예정이고요.


여기서 끝이 아니죠. 오픈한지 4개월 만에 1.8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한 요즘 가장 핫한 노션 일타강사, 노션 알려주는 슈니, '노슈니'님의 스몰레터 구독자분들만을 위한 '이벤트 기획 노션 무료 템플릿'도 준비했답니다. 당장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 없으시더라도, 완벽에 가까운 노슈니의 노션 템플릿은 바로 복제해두셔야겠죠?



STEP 01 / 행사를 진행할 '공간'이 없다면


오프라인 행사는 꼭 멋진 공간이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꼭 큰 비용을 들여 멋진 공간을 대여하지 않더라도, 좋은 콘텐츠와 혜택만 있다면 훨씬 더 재미있고 실속있는 이벤트를 기획할 수 있어요. 큰 예산이 없는 작은 브랜드라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공간을 십분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1] 하플리  Click 

오프라인 행사를 하고 싶어도 쇼룸이 없어서 고민이 

되신다면! 사무실을 한 번 활용해보세요. 요즘 고객들은 브랜드의 '완벽한' 모습만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한복을 현대화한 패션 브랜드, '하플리'는 사무실을 

활용하여 샘플 세일을 진행했는데요. 단 하루, 사무실에 방문한 분들께 최대 80% 할인가를 제공한다고 하니 의외로 많은 고객이 사무실로 모이셨다고 해요. 게다가, 샘 플 세일에서 단종됐던 제품도 판매해서 하플리에 열광하시는 찐고객분들은 이를 더욱 반가워하셨다고 하는데요. 


브랜드 입장에서는 몇 개 남지 않는 애매한 재고를 소진할 수 있는 기회이자, 고객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요. 고객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는 '득템'의 기회이자,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임직원과도 대화를 나눠볼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된 것입니다. 네, 맞습니다! 요즘 고객들은 이렇게 작은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여러분들을 궁금해한답니다. :)

그리고, 하플리는 동시간대 인원 제한과 쇼핑 시간 제한을 두어 운영의 혼잡함을 방지하기도 했는데요. 고객에게 최대한 좋은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하플리만의 운영 정책이었죠. 쇼룸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지 않거나, 많은 시간을 들일 수 없는 브랜드라면, 하플리처럼 사무실 플리마켓을 열어 보세요. 의외로 엄청난 효율을 낼 수도 있답니다.

  📍저렴한 가격에 '공간을 대여'하거나 '팝업 행사'를 열고 싶어요!

  • '스위트스팟' 등의 팝업 스토어 중개 플랫폼을 활용하면 원하는 곳에서 팝업 행사를 열 수 있고요.
  • '마르쉐마켓'으로 대표되는 정기 마켓에 참여하면, 최소 비용으로 오프라인에서 고객을 만날 수 있죠.
  • 또한, '마루180, 360' 등의 공간은 만 원 정도의 예약비로 150명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장을 대여해준답니다.


02 / 손으로 만져지는 '제품'이 없다면 


'제품'이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 이벤트를 못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잠깐 기다려주세요! 제품이 아니더라도 여러분이 나눌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오프라인 이벤트의 멋진 재료가 됩니다. 내가 가진 취향, 경험, 스토리를 나눠보세요! 모객이 걱정이라면, 다른 작은 브랜드와 힘을 합쳐보실 수도 있겠죠.

[2] 정성은님의 스탠드업 코미디  Click 

좋은 기획과 콘텐츠는 멋진 오프라인 이벤트의 가장 큰 요소입니다. 저널리스트이자, 최근에는 스탠드업 코미디언으로 스스로를 소개하는 정성은님은 스탠드업 코미디 형식의 오프라인 이벤트를 종종 진행하는데요. <불행 배틀>, <뒷담화>, <사랑의 이해>, <내가 매일 하는 일> 등의 주제를 중심에 두고, 참여자들과 함께 만드는 스탠드업 코미디가 많은 분들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참가자가 본인의 이야기를 5분간 들려주면 1만 원의 참가비 중 5천 원을 돌려준다는 컨셉도 재미있는데요.

 오프라인 공간에서 자신의 ‘불행’을 가장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털어놓는 경험은 참여자들에게 얼마나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으로 와닿았을까요? 또한, 부담없는 가격에 즐거운 경험을 얻게 될 것 같은 기대감만으로도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이끌기에 충분합니다.  


오프라인 이벤트로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를 파악하고 싶다면 고객의 관심 주제로 오픈 마이크 형식의 이벤트를 기획해보세요. 고객과 직접 만나 나누는 즐거운 대화 보다 고객을 파악하는 좋은 방법은 없으니까요!

[3] 커리어 공유회  Click 

"우리 브랜드가 단독으로 이벤트를 열면 모객이 안될 것 같다."고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다른 브랜드와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의외로 더 재미있고, 더 큰 행사가 될지 모르니까요! 노코드 유튜브 '일잘러 장피엠'의 운영자인 장병준님께서는 스몰레터 필진인 '용경'을 포함하여, 업계에서 다양한 관점을 공유할 수 있는 4명을 추가로 모아서 진행하는 커리어 공유회를 기획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5명이 함께 진행하는 커리어 공유회였기 때문에 120장의 공유회 티켓이 하루 만에 완판되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여러 사람이 함께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했기에 모객 뿐만 아니라, 운영의 리소스로 최소한으로 들일 수 있었다고 하고요. 콘텐츠 또한 더욱 풍성해질 수 있었다고 해요. 여러분도 주변의 작은 브랜드를 모아, 멋진 팝업 행사를 기획해보세요. 

 📍효과적인 '이벤트 소개 페이지'를 무료로 만들고 싶어요!

  • '이벤터스'와 같은 소개 플랫폼을 활용하여 페이지를 만들면, 우리 이벤트를 자연스럽게 플랫폼에도 노출할 수 있고요.
  • 자주 이벤트를 여는 웹3 업계에서는 'Luma'와 'Partiful'과 같은 해외 서비스를 활용하여, 더욱 근사한 이벤트 소개 페이지를 만들기도 한답니다.


03 / 사용하는 '리소스'를 줄이고 싶다면


오프라인 이벤트를 하고 싶은데 도저히 리소스가 없는 작은 브랜드라면, 아래의 사례를 참고해보세요. 특히, 고객을 직접 만나는 것보다는, 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행사의 1차 목표라면 말이죠!

[4] 리아퐁 Click 

박람회 부스를 신청했는데, 박람회 기간 내내 상주하기도 어렵고 부스 자체도 너무 좁다면! 자판기를 활용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이어트 고체 식초 브랜드인 '리아퐁'은 디자인코리아 페어에 자판기를 대여하여 설치했는데요. 박람회에서만 볼 수 있는 45%라는 큰 폭의 할인가로 판매가를 설정해두어, 의외로 많은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종종 자판기 속 모든 제품이 완판되어 재고를 새로 채워 넣어야 할 정도로 말이죠!


특히, 리아퐁처럼 직접 먹고 효과까지 느껴야하는 영양 식품의 경우, 눈으로 보고 맛을 보는 것만으로는 제품 효과를 느끼기가 어렵고요. 오히려, 고객이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여 일정 기간 동안 경험해보는 것이 제품의 진가를 느끼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죠. 게다가, 인파의 많은 박람회에서 자판기는 오히려 피로도가 낮은 세일즈 방식으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자판기를 설치하면, 고객의 반응과 페르소나를 파악하기가 어렵지 않냐고요? 리아퐁처럼 작을 브로슈어를 적절히 활용하면 오프라인으로 우리 제품을 알게된 고객의 마음을 조금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브로슈어에 제품 만족도 조사 링크를 담은 QR 코드를 삽입하고 소소한 혜택을 증정해보세요. 고객이 처음 만나는 우리 제품을 어떻게 느꼈는지 알 수 있으니까요.

뉴스레터에는 약 40%만 소개했어요. 😇

내용이 궁금하다면 스몰브랜더 멤버십에 가입해보세요!


노션 알려주는 슈니, '노슈니'는 노션 사용법과 생산성툴로 작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법을 소개하는 브랜드입니다. 유용한 정보를 콘텐츠로 담아 발행하는 것은 물론,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템플릿, 노션 입문자를 위한 교재, 성장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활용해 즐겁고 재미있는 분위기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를 꿈꿉니다.


[+] BONUS


노슈니가 무료로 퍼주는 '행사 기획 A to Z 템플릿'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면, 이 템플릿 하나면 끝! "이렇게 야무지게 행사를 준비한다고?"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노슈니의 오프라인 행사 기획 템플릿을 복제하여 사용해보세요. 마케터로 일했던 노슈니가 수 년간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했던 경험을 차곡차곡 담아, 행사 기획과 준비, 행사 당일 등의 단계별 To-dos를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게 만들었답니다! 


개인 행사부터 스타트업, 대기업까지 많은 분들이 성공적인 행사를 꾸리는데 큰 기여를 한 노션 템플릿 뿐만 아니라, 노슈니가 직접 진행한 행사 사례, 그리고 초대받은 고객들이 자랑하는 멋진 '초대장' 양식도 준비해두었으니 꼭 활용해보세요.💚